목차
1장. 하루에 관한 철학 - 유대인의 하루는 저녁에 시작된다
아침형 인간과 저녁형 인간
실패와 시련 속에서도 능동적인 삶을 살라
신뢰의 기본은 시간을 잘 지키는 것이다
행동 중심으로 일정을 관리하라
‘지금’과 ‘여기’를 살라
2장. 조기 교육에 관한 철학 - 1분 1초 한순간도 의미 없는 시간은 없다
하루 세 번, 밥상머리에서 시작하는 조기교육
하루 15분, 부모와 아이를 함께 성장시키는 베갯머리 교육
유대인의 성인식과 세 가지 선물
숫자로 뇌를 깨우는 언어 습관
느리지만 단단하게 실력을 쌓는 습관
3장. 약속과 신용에 대한 철학 - 숫자의 숨은 가치를 찾아내는 지혜
모두를 내 편으로 만들 수 있는 신뢰의 힘
숫자가 의미하는 가치를 간파한 지혜
약속의 경중을 따지지 않는 유대인
무형의 서비스에서 가치를 만들어낸 유대인
미래의 무질서를 현재의 질서로 바꾸는 약속의 힘
4장. 가치와 목적에 관한 철학 - 유대인에게 시간은 곧 인생이자 자산이다
시간의 가치를 측정하는 법
호흡 근육과 독서 근육의 공통점, 자투리 시간의 힘
계획에 없던 시간을 허투루 쓰지 않는 법
타인의 시간으로 자신의 시간을 버는 타임 레버리지 효과
다양한 재능을 키우기 위한 초석이 되는 작은 성취
5장. 행동 관리에 관한 철학 - 지극히 실용적인 유대인의 일정 관리 노하우
일정 관리의 노하우, 카테고리를 활용하라
불렛 저널을 활용하라
행동하는 일정 관리의 진짜 의미
인생의 목표에 지칠 이들을 위한 단기 목표 설정법
가시적인 성과보다 본질과 생산성에 집중하라
6장. 우선순위에 관한 철학 - 단순하지만 단단한 하루가 완벽한 삶을 만든다
하고 싶은 일과 해야 하는 일, 무엇을 선택할까
일단 시작하고 나중에 완성하라
행복과 성공이라는 두 가지 가치의 무게
독서, 세상을 본질을 이해하는 법
단순함 속에서 날카로운 무기가 만들어진다
7장. 휴식에 관한 철학 - 번아웃을 피하는 유대인의 쉼 노하우
불완전한 몸과 마음을 채우는 숨쉬기
멍 때리기의 역설
바꿀 수 있는 것에 집중하라
빽빽함보다 넉넉함이 더 많은 것을 채운다
휴식으로 뇌를 성형하라
에필로그. 시간 관리를 마음먹은 그대에게 마지막 책이 되길 바라며
- 빌 게이츠는 사람을 쓸 때 항상 게으른 사람에게 어려운 일을 맡긴다. 게으른 사람이 언제나 가장 쉬운 방법을 찾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이 촘촘하게 시간을 관리하는 것을 '부지런한 습관'으로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정작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는 '가장 게으른 방법'이다.
- 'Work smarter, no harder' '열심히 일하지 말고, 똑똑하게 일하라'
- 유대인에게 안식일은 모든 일을 멈추고 휴식을 취하며 지난날을 되돌아보는 날이다. 삶을 사는 동안 계속 앞으로 나아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한 번쯤, 자신이 지나온 시간과 결과를 복기하는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 유대인은 열 세살이 되면 '바르 미쯔바'라는 성인식을 연다. 유대인에게는 자식이 성인이 되면 부모가 세 가지 선물을 주는 관습이 있다. 과거를 담은 성경 말씀과 현재를 살게 하는 축의금과 미래를 대비하라는 시계가 바로 그것들이다. 과거의 사간을 흘려보내지 않고 미래의 시간을 철저하게 대비하는 유대인의 시간에 대한 철학은 많은 가르침을 전해주고 있다.
- '가장 느린 것이 가장 빠른 것이다.'
- '스스로 생각하고 직접 부딪쳐보는 것, 그것이 성장에 중요하다.'
- 유대인의 격언은 물론이고, 성공한 국내 기업인들의 말들처럼 시간 약속을 철저하게 지키는 사람은 좋은 인상을 남길 뿐만 아니라 상대방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는다.
- 시간의 가치를 안다는 의미는 곧 삶의 가치를 안다는 것과 같다. 내가 오늘 보내는 시간의 가치를 높이려면 '내 삶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 '두 사람이 한 사람 보다 낫다. 만약 한 사람이 넘어지면 일으켜 세워줄 사람이 없지만, 두 사람이 함께할 때는 한 사람이 다른 한 사람을 일으켜 세워준다.' - 오바디아 소포르노(하브루타 교육법 강조)
- '좋은 책을 읽는 것은 몇 세기에 걸쳐 가장 훌륭한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과 같다.' - 데카르트
- 장기 계획이라는 막연한 방향 설정에만 의존할 뿐이다. 장기 계획은 절대로 나를 움직이게 도와주지 않는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 바로 행동할 수 있는 가시적인 목표다.
- 파르데스 : 유대인이 성서를 해석할 때 활용하는 네 가지 접근법
1) 페샤트 : 이는 사막에 길을 내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이 가고자 하는 목적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다.
2) 레메즈 : 이는 힌트나 상징을 파악하는 단계이다. 자신의 목적까지 효과적으로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일종의 힌트나 상징을 미리 알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3) 데라쉬 : 이는 연구하고 탐구하며 연결하는 것을 의미한다. 연관성 없는 것들을 서로 연결하고 비교하며 숨어 있는 본질을 파악하고 깊이 들어가 새로운 의미를 알아가게 하는 것이다.
4) 소드 : 이는 신의 영역에 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 상충되는 두 가지 본질 중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본질에 자신이 가진 능력의 100을 쏟아부을 때 해당 분야에서 완전한 성공을 이루기 위한 필요조건이 된다. 다수의 사람들은 성공을 말하면서 반대쪽에 대한 미련을 갖는다. 70과 30의 어설픈 열정을 쏟아붓는다면 평범한 사람으로 살아갈 뿐이다.
- 실제 우리의 뇌는 에너지를 분산시킬수록 기억력과 창의력이 좋아진다. 휴식을 취하거나 멍하게 있을 때, 우리의 뇌는 더 효율적으로 작동한다.
* 유대인의 7가지 시간 관리 철학
우리는 엄마 뱃속에서 아기로 태어나 시간이 흘러 청년이 되고 장년이 되고 노년이 되고 죽음으로 삶을 마감하게 된다.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일생이라는 사이클이다. 그 과정에서 누구에게나 하루 24시간 1440분 86400초라는 시간은 공평하게 주어진다. 물론 삶을 마감하는 시기는 각각 다르겠지만 말이다. 우리에게 주어진 삶을 의미있게 살기 위해서 시간을 어떻게 보내야 할까? '여기 유대인의 하루는 저녁 6시에 시작된다'라는 책에서는 유대인의 7가지 시간 관리 철학에 대해서 소개해주고 있다. 목차에 나와있듯이 하루에 관한 철학, 조기 교육에 관한 철학, 약속과 신용에 대한 철학, 가치와 목적에 관한 철학, 행동 관리에 관한 철학, 우선순위에 관한 철학, 휴식에 관한 철학이다.
전 세계 유대인의 수는 1,600만명으로 추산되며 이스라엘에 600만명 정도가 살고, 다른 나라들에 1,000만명 정도가 산다고 한다. 유대인들과 같이 어떤 특정 장소를 준거로 결집된 것은 아니라 강한 정서적, 민족적 공동체를 형성해 살아가고 있는 것을 가리켜 '디아스포라'라고 한다고 한다. 어떠한 이유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특정 장소가 아닌 정서적으로 민족적으로 공동체를 형성해 살아가는 환경 속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을 것이다. 그러한 가운데서도 유대인들만의 철학을 기반으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인재들을 양성했고, 지금도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끼치는 자리에 많은 인재들이 자리하고 있다고 알고 있다. 이들을 세상의 중심에 우뚝 설 수 있도록 한 배경 중에 하나가 그들만이 가진 '철학'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사회적으로나 경제적, 환경적 모든 면에서 우리들의 삶이 유대인들의 삶과 다르긴 하지만 그들의 생각이나 철학 등을 통해 배울 점은 많다고 생각한다. 나에게 주어진 삶의 주인공은 나다. 주어진 환경에 휘둘려 끌려가는 삶을살아갈 것이 아니라 내 삶의 주인공이 바로 나이기에 나에게 주어진 시간을 잘 관리해서 남은 인생을 보다 의미있고 가치있게 살아가는 나와 여러분들이 되시길 기대해본다. 그런 삶을 살고 싶은 분들이라면 이 책을 적어도 한번은 읽어보시라고 권해드리고 싶다.
'Life >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격차 성공 수업 (0) | 2023.06.24 |
---|---|
미치도록 기발한 수학 천재들 (0) | 2023.06.17 |
교실 밖에서 듣는 바이오메디컬공학 (0) | 2023.06.03 |
픽사 스토리텔링 (0) | 2023.05.27 |
0.1%의 비밀 (0) | 2023.05.20 |
댓글